TON KOREA

톤코인은 뭐고 톤토큰은 뭔가요?

Q : 톤코인은 뭐고 토큰은 뭔가요? 헷갈려요.

A : 일단 프리톤에서 톤코인, 톤크리스탈, 토큰이라 하면 모두 “톤크리스탈”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에서 자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소유한 경우 “코인”이라고 칭하고, 포크되었거나 자체 블록체인을 소유하지 않고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경우 “토큰”이라고 하죠. 그러나 현실은 이런 사전적 의미에 엄격히 기반하여 암호화폐를 구분해서 부르기보다, 되는대로 코인이나 토큰으로 혼용해서 부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같은 대상을 두고 서로 코인, 토큰으로 부르는 경우도 일상생활에서는 많이 있습니다.

일부 거래소에 상장된 암호화폐의 경우 “톤코인”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이는 프리톤, 혹은 텔레그램의 톤과는 무관한 경우가 존재합니다. 즉, “톤코인”이라는 말이 통칭되었다 해도 그것이 프리톤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또한 코인마켓캡에 올라와있는 톤토큰이라는 것은 톤크리스탈의 로고와 아주 유사한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 프리톤처럼 텔레그램의 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닌 ERC20 토큰입니다. 이처럼 톤의 이름을 사용하되, 프리톤과 엄연히 다른 블록체인에 대해서는 주의하셔서 확실히 구분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좋아요 1

이런 거는 사람들에게 혼란을 야기해서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리톤을 잘 아는 사람들은 톤토큰, 톤코인, 톤크리스탈 등 구분할 수 있으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더 많을거예요. 처음 듣는 사람은 아마 정말 모르실 것이고 헷갈릴 가능성 높죠. 명확하게 지속적인 설명해 주시는 게 필요할 거 같습니다.

좋아요 1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 충분히 헷갈리실 수 있는 부분임에 깊이 공감합니다.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좋아요 1